‘콜렉티브 임팩트를 통한 사회적기업 자생력 강화’ 주제로
콜렉티브 임팩트 성공하려면 ‘달성하려는 목표’를 분명히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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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렉티브 임팩트를 통한 사회적기업 자생력 강화 토론회에 참여한 사람들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박미리 기자] |
[맘스커리어 = 박미리 기자] 지난해 9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4차 사회적기업 기본계획에는 17년간 유지해 왔던 ‘사회적기업 육성’ 정책을 ‘사회적기업의 자생력 강화’로 전환하며, 지원정책의 패러다임을 전면적으로 변경했다. 갑작스러운 정책 변경으로 개별기업, 협의회 등 모든 사회적기업 종사자들이 혼란이 빠졌고, 소규모로 운영되던 사회적기업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콜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가 사회적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정현 명지대학교 교수는 “정부 지원이 축소되면 그야말로 벽을 허물고 다양한 조치를 통해 연대가 활성화돼야 한다”면서 “개별이 아니라 업계에서 서로 부딪히면서 같이 협업을 하며 긍정적이고 선한 영향력을 얼마나 미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정현 교수는 “정부 지원금이 줄면서 기업들은 운영에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 상황은 먼 미래를 내다보고, 가야 할 방향을 정하고, 구체적인 트렌드를 만들어야 하는 시기가 아닌가 한다”고 했다.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토론회는 ‘콜렉티브 임팩트를 통한 사회적기업 자생력 강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이학영 국회부의장(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정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원), 안호영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원), 박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최했고,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가 주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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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토론회에서는 예산삭감, 정책변화에 따라 사회적기업이 '콜렉티브임팩트'를 통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 논의됐다.[사진=박미리 기자] |
사회적기업의 성공적인 콜렉티브 임팩트 전략
#서울 강동구에 소재한 사회적기업 코이로는 2017년부터 2024년까지 지역내외(서울, 경기, 제주, 충청 등) 시니어, 발달장애인, 자활센터 등 연계를 통해 교육·공동생산 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지역 제조산업 업체와 일거리 연대를 통해 공동 제조방식을 제안했고, 2020년 SRT 굿즈 공동생산을 통해 시니어 소공인, 자활센터, 발달장애인, 성매매 피해 여성 등 취약계층 사업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는 강동 시니어클럽, 서귀포일터나눔자활, 소냐의집 등 취약계층 지원시설과 연계해 브랜드 및 일자리 지원을 연계하고 있다.
위는 사회적기업의 지역 내 다자간 협력을 통한 콜렉티브 임팩트의 성공 사례다. 콜렉티브 임팩트는 같은 목표를 가진 조직(공공·민간)이 협업을 통해 해당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하는데, 코이로는 콜렉티브 임팩트 방식으로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있다.
경기도 역시 마찬가지다. 대표적으로 경기도는 지난 9월~10월 신세계 그룹과 협업하여 수도권 내 대형유통공간(스타필드)에서 사회적기업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또 세븐일레븐 편의점과 협약을 맺어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자립준비청년들끼리 편의점을 운영해 보는 기회를 만들기도 했다.
김홍길 경기도 사회적경제과장은 “고용노동부가 4차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지원체계가 발표하면서 육성에서 자생으로 정책이 넘어가고 있다. 우리 역시 정부의 이 같은 기조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그렇게(자생력 강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갑작스러운 예산 집행 중단으로 인한 충격 효과가 굉장히 클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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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렉티브 임팩트를 통한 사회적기업 자생력강화 토론회에 참석한 박해철 의원이 인사를 전하고 있다.[사진=박미리 기자] |
전국에서 운영되는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지역 내 기업들과 협업 기틀 마련
“현재 사회적기업진흥원은 전국에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성장지원센터의 역할이 사실은 ‘협업’이다.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등 지역 내에 있는 기업들과의 협업, 또한 지역 특화사업을 만들어내는 게 성장지원센터가 가야 할 길이다. 내년에는 진흥원이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임영미 고용노동부 통합고용정책국 국장이 현 정부의 사회적기업 정책에 대한 생각을 전했다. 임영미 국장은 “사실 직접 인건비 지원이 줄면서 걱정을 많이 했다. 하지만 우리 생각과는 달리 사회적기업들이 인건비만을 목적으로 들어오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진입하는 사회적기업의 비율은 25%~30% 정도 줄었지만, 새롭게 진입하는 사회적기업의 매출액을 보면 지금보다 훨씬 크다. 탄탄한 기업들이 들어오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며 그동안 사회적기업이 창출해 온 가치가 우리 사회에 자리 잡았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느꼈다고 했다.
또 그는 예산을 지원하는 방법을 바꿀 예정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그는 “정부 예산을 계속 확대해 나가긴 할 거다. 조금씩 만들어 나갈 예정이지만 과거와 동일한 방식의 지원은 아닐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동안 현장을 많이 나갔다. 그러면서 깨달은 것은 정부가 그동안 너무 안일했다는 것”이라며 “‘예산이 많기에 다른 방식의 지원은 생각도 안 했구나, 또 많은 다양한 우수한 기업이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됐다. 사회적기업을 인증하는 4가지 유형 방식에서 나아가 다른 방식을 찾아내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임 국장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예산액이 적게 반영됐는데, 지역특화사업, 스탭업 사업, 판로개척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질 수 있는 예산을 확보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업은 우리가 머릿속으로만 만들 수 없기에 현장에서 ‘이런 식의 사업 재편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당사자 주체 기관의 역할이 강화될 때 고용노동부에 정책 아이디어 제안도 많아질 것”이라며 “적극적으로 고용노동부, 성장센터, 지원센터 등이 협업하면서 이 같은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임영미 국장의 발표에 대해 좌장을 맡은 문형구 고려대학교 명예교수는 “콜렉티브 임팩트가 무엇인지, 사회적기업이 무엇인지, 자생력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전했다. 문형구 교수는 “사회적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을 안 하는 것이 자생력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그것을 이야기하는 게 맞는지, 아니면 판로개척인지, 홍보인지, 경영 기법 도입을 말하는 것인지 등에 대한 합의가 없으면 콜렉티브 임팩트는 나올 수 없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 줬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맘스커리어 / 박미리 기자 mrpark@momscare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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