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천, 천만 송이 장미로 물들다...제17회 중랑 서울장미축제 '활짝'
김보미 엄마기자
bmkim@momscareer.co.kr | 2025-05-18 19:33:13
메인 행사인 그랑로즈페스티벌, 16~18일 중화체육공원에서 개최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일자리 부르릉X팝업창의놀이터 선보여 눈길
[맘스커리어 = 김보미 엄마기자] '서울에서 가장 예쁜 축제'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제17회 중랑 서울장미축제가 화려하게 개막했다. 중랑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고 중랑구와 서울시가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16일부터 24일까지 9일간 진행되며 메인 행사인 그랑로즈페스티벌은 16~18일, 중랑아티스트 페스티벌은 24일 운영된다. 묵동교에서 겸재교까지 중랑천 일대에 조성된 중랑장미공원에서는 5월의 햇살을 머금고 만개한 장미와 함께 주민들이 주인공이 되는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졌다.
축제의 시작을 알린 것은 중랑 서울장미축제 걷기대회였다. 중화체육공원에서 출발한 참가자들은 중랑천을 따라 약 1.5km를 걸으며 5월의 향기를 만끽했다. 오후 3시에는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장미 퍼레이드가 열렸다. 장미꽃빛거리에서 출발한 퍼레이드는 장미터널, 파크골프장을 지나 수림대 장미정원 무대까지 이어지며 화려한 장관을 연출했다. 올해는 '오색찬란 장밋길'을 주제로 8가지 색깔 장미를 활용한 퍼레이드가 진행됐고 각 동 주민들은 손수 준비한 개성 넘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아쉽게도 그랑로즈페스티벌 첫째 날 열릴 예정이었던 개회식과 해피로즈콘서트는 폭우로 인해 취소됐다.
날이 갠 다음 날부터 축제 현장은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로즈플레이가든 중랑 로즈 팝업전시관에서는 장미 체험 및 이벤트, 장미 전시, 장미 마켓 등이 진행됐으며 수림대장미정원에서는 버스킹 공연, 포토존과 함께 전망 좋은 루프탑에서 장미 음료와 중랑천 전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중랑장미카페를 만나볼 수 있었다.
다채로운 문화 행사도 함께 개최됐다. 17일에는 △중랑 로즈 어게인 △로즈&중랑 아티스트 뮤직 페스티벌 △로맨틱 로즈 오프닝 쇼(중랑구립실버합창단) △부활, 몽니가 출연하는 로맨틱 로즈 콘서트가, 18일에는 △생명나눔 실천본부 마하무용단 공연 △서울 로즈 싱어즈 스테이지(서울시 자치구 합창단) △러브 로즈 오프닝 쇼(중랑구 시니어모델 패션쇼) △중랑구민대상 시상식 △중랑문화원 장미가요제 등이 펼쳐지며 축제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지역 주민들과 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부스들도 큰 호응을 얻었다. 중화체육공원에 자리한 로즈플레이가든에서는 구정사업 및 기관별 체험·홍보 부스와 지역 교류 부스, 동별 나눔마당 부스가 운영됐고 수림대 장미정원에서는 중랑구에서 활동하는 단체의 먹거리 부스가 마련됐다. 각 부스는 방문객들로 쉴 새 없이 붐볐고 체험을 위해 길게 줄이 늘어서기도 했다. 풍물놀이 팀은 행사장을 누비며 흥겨운 가락으로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고 공기, 제기차기, 투호 등 전통놀이를 체험하며 웃음꽃을 피우는 가족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그중에서도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중랑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함께 찾아가는 여성 일자리 지원 서비스 '일자리 부르릉'과 아동의 미래 역량을 키우는 창의적 놀이공간 '팝업창의놀이터'를 운영하며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축제장 한복판에 주차된 '일자리 부르릉' 상담 버스에서는 미취업 양육자를 대상으로 한 개별 맞춤형 취업 상담과 △AI 모의 면접 체험 △증명사진 촬영 △정보 검색대 운영 △'추억의 한 컷' 즉석 사진 촬영 등 다양한 체험형 서비스가 함께 운영됐다. △슥슥! 상상그림존 △도란도란! 상상마을존 △톡톡! 리듬세상존 △슝슝! 미래과학존 △토닥토닥! 마음인형존 등 5개의 테마존으로 구성된 팝업창의놀이터는 아이들의 미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중랑장미주간 행사는 24일까지 계속되며 2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면목체육공원에서는 중랑 아티스트 페스티벌이 펼쳐진다. 아티스트 페스티벌에서는 △중랑 아티스트 콘서트 △중랑 구립 실버악단 콘서트 △중랑 위너스 콘서트 등 공연과 함께 제10회 사회복지박람회, 면목2동 아나바다 장터 등이 열릴 예정이다.
맘스커리어 / 김보미 엄마기자 bmkim@momscareer.co.kr
[ⓒ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