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발달장애인 직업전환센터 개소식 개최

윤혜숙 기자 / 2024-03-29 08:03:45
맞춤형 직무훈련으로 "역량을 키워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일꾼" 되도록 하겠다

[맘스커리어 = 윤혜숙 기자] 광명시, 발달장애인 직업전환센터(박미정 센터장) 개소식이 28일 박승원 광명 시장을 비롯해 안성환 시의장, 광명갑, 을 국회의원 후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명종합사회복지관에서 진행되었다.

 

광명시, 발달장애인 직업전환센터는 2018년 행정안전부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공모사업으로 시작해 2018~2021년까지 지방자치단체 위탁사업으로 전환해 경기도 31개 시·군 중 광명시는 유일하게 전액 시비로 운영을 해 왔다.

 

▲발달장애인 직업전환센터 개소식 진행[사진=윤혜숙 기자]

 

박미정 센터장은 인사를 통해 ”6년간 당사자인 발달장애인, 가족, 지역의 노력이 있었기에 좋은 곳에 직업전환센터 개소식을 하게 되었다며 직업전환센터를 매일 알차게 사용하겠다며 지속적인 시의 적극적 지원을 부탁하며 감사드린다며 인사를 전했다.

 

▲발달장애인 직업전환센터 박미정 센터장의 인사[사진=윤혜숙 기자]

 

박승원 시장은 축사를 통해 지금까지는 장애인 부모연대에서 많은 준비와 제안으로 시에서 보조금 방식으로 보조했는데,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장소를 마련해 개소식을 하게 되었다며 많은 장애우들이 함께 어울리고 체계적인 훈련으로 취업을 시키는 게 우리 모두가 할 일이라고 했다.

 

▲박승원 광명 시장의 축사[사진=윤혜숙 기자]

 

안성환 시의장은 발달장애인 직업전환센터는 3억을 들여 개소식을 하게 되었다. 광명시에 1000여 명의 장애우가 있는데 민간기업에서 선 채용, 후 교육과, 2년 인턴 채용과 훈련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시의회에서 적극 협조하겠다며 축사로 응원했다.

 

▲안성환 시의장의 축사[사진=윤혜숙 기자]

 

발달장애인 직업전환센터는 2021~2022년에는 발달장애인 진로직업 페스티벌내 일(job) 뭐 하지?”를 진행해 광명북 고등학교 전환교육을 실시했다. 2023~2024까지 발달장애인 9명이 중앙대학교 광명 병원에 취업하였고 직업전환 센터 민간위탁 기간으로 선정되었다.

 

직업전환센터 사업은 발달장애인 대상 상담 및 평가 진행 직장예절, 이미지메이킹, 대인관계 형성, 다양한 직무훈련 등을 통해 당사자 개별 맞춤형 직업훈련과, 소그룹형 현장실습 중심 직무훈련, 자조모임을 통한 사회적 관계망 형성, 부모교육 및 상담 등 가족지원을 하고 있다.

 

▲축하 커팅식[사진=윤혜숙 기자]

 

2018~2023년까지 직업전환센터 성과는 평균 5.5개월 훈련 기간을 통해 훈련생 71명 중 63명이 13개 민간기업에 취업해 취업률 89%의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직업전환사업(직무훈련)사무 보조 직무 환경미화 직무 보조 기기 사후관리 요양보호 배식 보조 등과 현장실습은 환경미화 직무 매장관리 보조 직무 중앙대학교 광명 병원 보조업무 등이다.

 

앞으로 계획은 인근 지자체 및 유관기관 방문 SNS 및 홈페이지 운영 다양하고 특성화된 훈련 제공 발달장애인의 맞춤형 일자리 제공하는 것이다.

 

▲개소식 후 직업전환센터 라운딩[사진=윤혜숙 기자]

 

단기 목표로는 현장훈련, 취업연계를 통한 발달장애인의 긍정적인 인식 재고와 현장실습 이후 민간기업으로 연계, 사업체 및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다.

 

장기 목표로는 직업전환센터 특화형 훈련 및 고용 직무 개발과 광명시 사각지대 발달장애인 발굴 및 개별 맞춤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윤혜숙 기자

윤혜숙 기자

열심히 하겠습니다.

뉴스댓글 >

맘스커리어 후원안내

맘스커리어는 경력단절 없는 세상, 저출생 극복, 워라밸을 사명으로 이 땅의 '엄마'라는 이름이 최고의 스펙이 되는 세상, '엄마'라는 경력이 우대받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예비사회적기업 언론사입니다. 여러분들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은행 : 1005-004-582659

주식회사 맘스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