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 기부제가 주민들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박미리 기자 / 2025-03-05 11:10:20
광주광역시 동구, 4일 국회서 기자간담회 열어
광주광역시의 고향사랑 기부제 성과 발표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논의

[맘스커리어 = 박미리 기자] 지난 2021년 9월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이하 고향사랑 기부제)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후 2023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고향사랑 기부제가 올해 시행 3년차를 맞았다.


광주광역시 동구(이하 광주 동구)는 지난해 약 24억원의 고향사랑 기부제 모금에 성공하며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는 1위를 달성했다. 특히 시행 첫해인 2023년 모금액이 9억2천만원인 것과 비교하면 2.6배의 성장한 규모다.

이에 광주 동구는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고향사랑기부 성과와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고향사랑 기부제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성과와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공유했다.

 

▲임택 광주광역시 동구 구청장이 고향사랑 기부제 성과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사진=박미리 기자] 

 

광주 동구의 고향사랑 기부제의 운영 전략

임택 광주광역시 동구청장은 광주 동구가 기초자치단체 중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기부의 가치를 높이는 기금사업 ▲경쟁력 있는 차별화된 답례품 ▲민간 플랫폼 협업 ▲디지털 마케팅 적극 홍보 등을 꼽았다. 임택 구청장은 “우리는 (고향사랑 기부제에) 관심을 갖고 준비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임 구청장이 말한 ‘준비’란, 지정기부와 관련된 준비와 차별화된 답례품이다. 임 구청장은 “우리가 내는 돈이 어디에 쓰이는가에 대한 지정기부 목표를 명확히 했다. 하지만 기존 ‘고향사랑e음’ 플랫폼에서는 지정기부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안되어 있었다”면서 “그러다 민간 플랫폼을 활용하고, 지정기부와 관련해 세 가지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광주 동구는 지정기부를 시행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 반영(발달장애 청소년 야구단 지원사업) △지역문화유산 보호 및 활성화(광주극장 보존사업) △생명존중 문화 확산(유기동물 구조보호사업)을 준비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광주극장 관람객 수가 1만 8688명으로 전년대비 4064명 증가했고, 이로 인한 광주극장 주변의 지역상권도 조금씩 활성화됐다는 게 임 구청장의 설명이다. 또한 30여명의 중증·경증 발달장애 청소년이 모인 발달장애 청소년 ET 야구단에는 야구장비 교체, 주말훈련, 전지훈련, 교류전 활동과 야구연습장 조성금도 예치했다. 이 외에도 유기견 보호센터를 운영했는데 지난해 2만 4천 명 정도가 고향사랑 기부제를 통한 지정기부에 참여했다. 특히 유기견 보호센터의 경우 60%가 서울·수도권에서 지정기부가 이뤄졌다. 이 같은 결과만 봐도 지정기부 사업은 기부자의 기부금이 어떤 방식으로 쓰이는지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는 목표가 분명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부자에게 제공되는 답례품의 경우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에도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고향사랑 기부제를 통한 광주 동구의 모금액이 24억원이고, 여기서 30%가 답례품을 제공되는 것을 적용하면, 답례품 금액으로만 약 7억2천만원 정도의 규모가 답례품으로 제공됐다. 특히 답례품은 대부분 지역 내 소상공인들이 만드는 제품으로 나가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고향사랑 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임택 구청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고향사랑 기부제를 통한 기부에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향사랑 기부제의 범정부 차원의 홍보 ▲세액공제 한도 확대를 통한 기부 유인 강화 ▲규제 완화와 제도적 지원 필요를 강조했다. 특히 현재 10만원까지만 100% 적용되는 세액공제 혜택을 30만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과 민간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임 구청장은 “제도개선안으로 주로 주장하는 것이 현재 10만원까지만 100% 세액공제를 해주는데, 30만원까지는 늘려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그러면 예상 기부자와 기부건수가 훨씬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정부의 공공 플랫폼 외에도 민간 플랫폼에 맡겨서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도 개선돼야 한다고 했다. 임 구청장은 “민간 플랫폼이 지자체와 계약을 하고 각각 홍보 마케팅을 시행해서 (시민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려면 자율성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정부에서 통제장치를 두면 시장이 활성화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맘스커리어 / 박미리 기자 mrpark@momscare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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