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던 여성이 육아를 위해 퇴사를 한 후 집에서 한가한 오전 시간을 보내다 보면 다시 취업을 하거나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고 싶은 욕구가 스멀스멀 올라오기 마련이다.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오전 시간이 아깝다면 자신의 전공이나 취미 분야를 살려 자격증을 따거나 새로운 경력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다.
각 지역의 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발전센터 등에서는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또는 창업을 위해 많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아동지도사
영등포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방과후아동지도사 1급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은 오는 3월 7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대면 수업으로 진행된다. 모집 인원은 20명이며 수강료는 15만 원이다.
교육 내용은 △방과후아동지도론 △방과후아동지도 프로그램 및 실천 △아동발달 △아동상담 △아동생활지도 △아동복지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교육을 수료하고 시험에 응시해 민간자격증인 방과후아동지도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방과후학교·지역아동센터·복지관 등으로 취업하거나 공부방 창업도 가능하다. 다만 자격 취득 비용으로 전형료 5만 원과 자격증 발급비 5만 원은 별도다.
디저트케이크&구움과자 창업 메뉴
중부여성발전센터에서는 총 8주 과정의 디저트케이크&구움과자 창업 메뉴 교육을 운영한다. 교육 기간은 오는 2월 6일부터 4월 2일까지이며 매주 월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수업이 진행된다.
디저트 카페 메뉴로 취·창업을 하고 싶은 사람이나 제과 제빵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요즘 유행하는 △트리플섹 오렌지 파운드케이크 △산딸기 피낭시에 △레몬제스트 글라사주 마들렌 △무화과 파운드 케이크 등의 디저트와 베이킹을 배울 수 있다.
교육은 401호 조리실에서 진행되며 개인 준비물로는 앞치마·행주·필기구·빵 담아 갈 용기 등이 있다. 수강신청은 2월 13일까지 중부여성발전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고 수강료는 12만 원이다.
SNS 마케팅과 콘텐츠 제작 실무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SNS 마케팅과 콘텐츠 제작 실무 과정을 운영 중이다. 교육 기간은 오는 2월 7일부터 3월 7일까지이며 화·수·목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수업이 진행된다.
이 과정은 SNS 콘텐츠를 제작해 효과적인 온라인 홍보를 진행하고 싶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수업은 마케팅 시장 환경 분석 교육 16시간과 온라인 마케팅 실무 교육 23시간으로 구성돼 있다.
수강신청은 2월 7일까지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수강료는 26만2860원이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다면 자비부담금은 9만2010원이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훈련포털 HRD-NET에서 신청할 수 있다.
[ⓒ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