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어린이 대상 퀴즈대회 '도전! 탄소중립 골든벨' 진행
제주시, 제주시민복지타운 광장에서 '2024 지구환경축제' 열어
[맘스커리어 = 김보미 엄마기자] 지난 14일 서울의 낮 기온은 30도에 육박했다. 4월에 갑자기 찾아온 초여름 날씨에 시민들은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지구의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 현상은 더 이상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다. 코페르니쿠스 기후변화연구소(C3S)에 따르면 지난달 지구의 표면 온도는 섭씨 14.14도를 기록하면서 10개월 연속 월별 최고치를 경신했다. 지구는 정말 괜찮은 걸까.
4월 22일은 지구의 날이다. 전 세계 192개국 10억 명이 동참하는 환경 기념일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일깨우기 위해 제정됐다. 올해 지구의 날 주제는 '지구 대 플라스틱'으로 결정됐다. 우리나라도 2009년부터 지구의 날을 전후한 일주일을 기후변화주간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지구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행사에 참여해 보고 아이와 우리가 사는 지구와 환경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 보면 어떨까.
![]() |
▲[사진=경기도] |
경기도와 시흥시는 'Big Wave of Climate Action: 지금 말하고, 당장 행동하라!'를 주제로 하는 기후변화주간 행사를 20일 시화호 거북섬 일원에서 개최한다. 지구의 날 기념식에서는 경기도 생물 다양성 전략 발표, 시화호 30주년 성과 발표, 기후테크 비전 선포 및 토론회 등이 진행되며 경기도 깃대종 및 지표종 QR코드 찾기 등 생물 다양성 탐사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또한 업사이클 인식 개선 및 자원 순환 문화 확산을 위한 전시·체험으로 △블록 놀이터 △업사이클 악기 연주 △폐목재 활용 업사이클 제품 만들기 등의 부스가 운영된다. 폐건전지 및 우유팩을 지참하면 인생네컷을 무료로 촬영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태양광 모형 자동차 경주대회 '달려라! RE100-CAR'와 지구환경 지키기 그림대회, 김필·스윗소로우·HOOK(아이키) 등이 출연하는 지구의 날 콘서트 등도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이날 열리는 모든 행사는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행사로 진행된다.
의정부시는 '우리의 탄(소중립) 생(활실천), 오히려 좋아!'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도전! 탄소중립 골든벨'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들이 하나뿐인 지구를 사랑하고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퀴즈대회는 20일 오후 1시부터 2시까지 직동공원 내 클라이밍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5~13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의정부시 누리집에 게재된 포스터의 QR코드를 통해 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골든벨은 유치부와 초등부 부문으로 나눠서 진행되며 서바이벌 형식으로 OX 퀴즈, 객관식, 주관식 등의 문제를 풀어 부문별 최후의 1인을 선정한다. 퀴즈는 모두 기후 변화, 탄소 중립, 지구 온난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출제된다. 최후의 승자 2명에게는 시장상 및 부상이 수여되며 골든벨에 참여한 모든 참가자에게는 홍보물품을 증정한다.
시는 이날 퀴즈대회와 함께 제17회 어린이 환경 사생대회와 다양한 환경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행사에 관한 문의는 의정부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031-878-7551)로 하면 된다.
제주시는 20일 제주시민복지타운 광장에서 '2024 지구환경축제'를 개최한다. '우리와 함께 숨 쉬는 '지구' 살려주세요~!'라는 주제로 마련된 이번 축제는 지구의 소중함을 깨닫고 친환경 생활 실천 방안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행사로는 △탄소중립 유공자 표창 △지구 사랑 포스터 공모전 우수작품 시상 △지구 살리기 실천 다짐 및 2025 APEC 제주 개최 기원 퍼포먼스 등이 진행되며 부대행사로는 △지구환경사랑 OST 트리오 공연 △마술 및 저글링 △폐박스를 활용한 박스 드로잉 △우리 가족 아지트 그린하우스 만들기 △스탬프 투어가 운영된다.
아울러 나눔과 자원순환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환경나눔장터, 자전거 마당과 함께 △자전거 발전기로 솜사탕 만들기 △재사용 면섬유를 활용해 손수건 만들기 △천연 벌레 퇴치제 만들기 △폐목재로 소품 만들기 △1회용 컵 보증금 반환 체험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맘스커리어 / 김보미 엄마기자 bmkim@momscareer.co.kr
[ⓒ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