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단녀'가 경제사회로 진입할 수 있도록 ‘새일센터’가 돕습니다!

김혜원 엄마기자 / 2022-12-19 13:00:45
새일센터를 통해 취·창업한 사례 18만여 건 달해
IT 교육에 특화된 구로 새일센터
[맘스커리어=김혜원 엄마기자] #출산 후 육아 때문에 직장을 그만둔 김 씨는 어느 정도 아이를 키워 놓은 뒤 재취업을 위해 구로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찾았다. 새일센터에서 안내해 준 교육 가운데 김 씨는 영상기획·편집자 양성과정을 선택해 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영상기획 수업, 포토샵·일러스트 이용 방법을 배우고, 프리미어프로로 영상 편집 하는 법 등을 배웠다. 약 두 달간 53회 출석해 212시간 수업을 들었다. 영상을 찍고 편집할 줄 알게 된 김 씨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려고 준비 중이다. 교육은 끝났지만 교육 담당자가 보내 주는 구인공고를 보며 이력서를 내고 면접을 보러 가기도 한다. 김 씨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기술이 생긴 덕분에 경제 활동을 하러 세상에 나갈 용기가 생겼다고 말한다.

 

이처럼 새일센터를 통해 취·창업한 사례는 지난 202118만610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임신이나 출산 또는 육아와 가족 돌봄 등의 이유로 경력이 단절 뒤 다시 일을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여성을 교육해 취업할 수 있도록 새일센터를 지난 2008년부터 운영해 왔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여성인력개발센터, 여성회관 등을 새일센터로 지정하고 위탁한다. 이런 새일센터는 현재 전국에서 159곳이 운영되고 있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회관 등을 새일센터로 지정하고 위탁한다이런 새일센터는 현재 전국에서 159곳이 운영되고 있다.[사진=Getty Images Signature]

 

새일센터에서는 직업교육훈련 뿐 아니라 새일여성인턴제, 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 등을 하고 있다. 특히 취업상담사의 심층 상담을 통해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고, 취업연계 및 인턴십 기회를 소개해 일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 또 취업했을 경우에도 사후 교육 등을 통해 직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22년 전국 새일센터에서는 디지털 전환, 4차 산업혁명 등 최근의 산업·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한 고부가가치 과정 62개가 개설됐다. 기업맞춤형 과정 177개와 전문기술과정 83, 그리고 일반훈련과정 407개 등 유망직종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하기도 했다.

 

구로 새일센터의 경우 2018년부터 시작한 영상 기획 및 편집 과정, 창의코딩 등 IT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해 왔다. 디지털 빅데이터 마케팅전문가, 영상콘텐츠제작자, &앱 퍼블리싱 디자이너 양성 과정을 진행했고 이후 강사 특강을 통해 수강생의 포트폴리오 제작에 도움을 받고, 멘토링서비스와 입사지원컨설팅 등으로 교육생의 구직 활동을 돕는다. 취업하면 장려금을 지원해 축하를 전하기도 한다.

 

구로 새일센터에서 진행하는 워크디자인 코칭 프로그램은 여성이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경단녀가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코칭 전문가와의 1:1 개별 맞춤 코칭을 통해 고민을 들어주고 강점을 일깨워 주는 등 자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돕는다.

 

‘3040 리워크 프로젝트는 오랜 기간 일해 온 여성의 고민을 들어주고 필요한 부분에 전문가 투입해 컨설팅을 받도록 한다. 상담이 필요할 경우 심리상담사를,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회사와 문제가 있다면 공인노무사, 그리고 일에 대해 만족을 느끼지 못하거나 속상해하는 경우 경력개발코칭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남정아 구로 새일센터 교육 담당자는 “2023년에도 여성의 취업이 잘 되고, 활용하기 쉬운 분야의 과정을 기획해 개설할 예정이다라며 센터에 오시는 분들은 출산·육아 등으로 경제 활동이 중단됐거나 아니면 한 번도 일을 해 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어디로 가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력 단절 여성이 경제사회로 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라고 밝혔다.

[ⓒ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혜원 엄마기자

김혜원 엄마기자

많이 듣고 정성을 다해 쓰겠습니다.

뉴스댓글 >

맘스커리어 후원안내

맘스커리어는 경력단절 없는 세상, 저출생 극복, 워라밸을 사명으로 이 땅의 '엄마'라는 이름이 최고의 스펙이 되는 세상, '엄마'라는 경력이 우대받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예비사회적기업 언론사입니다. 여러분들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은행 : 1005-004-582659

주식회사 맘스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