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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픽사베이] |
[맘스커리어=최영하 기자] 여성과 관련한 세상 모든 이슈들을 다룹니다. 경력단절 같은 해묵은 문제부터 코로나19 같은 비교적 최근 이슈를 통해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해봅니다.
여성친화도시 조성 정책, 얼마나 왔나
성적 불평등과 차별을 해결하고 여성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이는 성평등 실현을 위한 당위적 조건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글로벌 무한 경쟁 시대를 맞아 여성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되는 것이 국가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서다. 그런 차원에서 여성친화도시 조성 정책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자.
여성가족부는 올해 초 여성친화도시로 신규 지정된 지자체 8곳·재지정 지자체 21곳과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약을 맺고, 지난해 우수도시로 선정된 지자체 3곳에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이는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 강화와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운영하는 지역 지정 및 지원을 명문화한 양성평등기본법 제39조에 따른 것이다.
여성친화도시는 지역의 정책 수립과 집행 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균형 있게 참여해 여성의 역량 강화와 돌봄 지원 확대,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시군구를 일컫는다. 현재 울산과 제주를 제외한 전국 15개 광역시·도의 95개 지자체가 여성친화도시 구축에 개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 2009년 불과 2곳이었던 것에 비하면 엄청나게 확대된 셈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 안산시에서는 연이은 흉악범죄의 발생으로 인해 여성의 밤길에 대한 두려움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안심 귀가 동행 서비스 사업이 대표적이다. 오후 11시부터 새벽 1시 사이에 귀가하는 아동·청소년·여성의 신청을 받아 집까지 도보 또는 자율방범대 차량으로 동행해 귀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충북 청주시의 ‘분홍택시’는 공차운행으로 인한 연료 낭비와 교통체증 유발 등 택시 문제 개선을 목적으로 시작된 사업을 여성친화적으로 보완한 사례다. 법인 택시 사업자와 연계해 택시 범죄에 취약한 여성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680대 택시 중 66대를 분홍택시로 지정해 운행한다. 3년 이상 무사고자, 근속 기간 7년 이상자, 여성 기사, 비흡연 기사 등이 조건이다.
경남 창원시의 경우 ‘우리 동네 한 바퀴 지킴이단’을 신설해 3인 이상이 1조가 돼 주 1~2회 하교 시간 및 취약시간에 위험지역을 순회하며 지역사회 안전 실태를 모니터링하고 읍면동별로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를 파악해 지역사회복지자원과 연계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 밖에도 주민 공동체가 중심이 돼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도심재생을 도모한 부산 사상구의 주민참여형 통합복지 프로젝트 ‘디딤돌 사업’, 마을 여성과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 가꾸기를 통해 성 평등 마을을 실현하는 광주 광산구의 ‘여성가족친화마을’, 여성 건강 멘토와 리더 양성 교육 그리고 양성된 리더의 시범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서울시의 ‘지역 여성 건강 네트워크 구축 시범 사업’ 등이 있다.
이처럼 지방정부 차원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은 더 많은 기관과 사람들의 참여가 절실히 요구된다. 동시에 단순히 보여주기식 정책과 집행을 넘어 실질적으로 여성의 역량 강화와 이를 통한 사회적 환원으로 이어지려면 앞으로 많은 개선과 시행착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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