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터뷰]"직관적 혁신아이템으로 시장선도하겠습니다"

신화준 / 2022-07-06 00:02:17
[인터뷰] 박인철 파워풀엑스 대표이사
'박찬호 크림'으로 알려진 고속도로 휴게소 마케팅으로 스포츠 뷰티 브랜드 입지 공고
임직원 대다수가 워킹맘으로 가족친화기업 인증
[맘스커리어=신화준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어김없이 만날 수 있는 체험 제품이 있다. 일명 '박찬호 크림'이라 불리며 스포츠 뷰티 브랜드라는 시장을 개척해 낸 파워풀엑스다. 직접 써봐야 효과를 알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골프쇼와 스포츠현장, 컬링팅 후원, 고속도로 휴게소 등 공격적인 시연마케팅을 진행하고, 최근 대형마트에도 스토어 오픈을 통해 유통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파워풀엑스 대표 제품 '리커버리 크림'과 세계 최초 프리컷 스포츠테이프 '메디핑'을 탄생시킨 박인철 대표이사를 만나 경영철학에 대해 들어봤다.

▲ 박인철 파워풀엑스 대표이사.

- 먼저 대표님과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스포츠 뷰티 기업을 선도하고 있는 파워풀엑스의 대표 박인철입니다. 수많은 제품 중에 1등이 아닌, 세상에 없는 제품의 직관적인 혁신 아이템을 만들어 세상을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저의 경영철학입니다. 이런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저희 파워풀엑스는 국내 스포츠 크림 리딩 제품 ‘리커버리 크림’, 세계 최초 프리컷 스포츠 테이프 ‘메디핑’ 등의 혁신적인 제품으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파워풀엑스의 대표 상품 ‘리커버리 크림’ 같은 경우에는 제가 제약회사 마케팅 이사로 재직하던 중 미국에서 운동 선수들이 스포츠 크림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미국의 스포츠 크림을 가져와 꾸준한 제품 개선을 통해 한국형 스포츠 크림으로 출시하게 된 제품입니다.

- 스포츠 뷰티 브랜드라는 개념이 신선합니다.
▶ 저희 파워풀엑스는 ‘대한민국에서 만든 세계 최고의 스포츠 뷰티&헬스케어 브랜드’를 목표로 정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단순히 스포츠 크림을 제조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한국 소비자의 특성에 맞춘 제품 개발을 진행하며 높은 소비자 만족도와 재구매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당시 국내에서 불모지였던 스포츠 크림 시장을 새롭게 구축하였습니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2017년부터는 셀룰라이트 제거 크림 ‘씨엘라이트’, 스포츠용 강력 워터프루프 선크림 ‘선블록젤’ 등 다양한 스포츠 뷰티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저희의 목표인 ‘세계 최고의 스포츠 뷰티 브랜드’를 향해 발돋움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뷰티 산업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교육, 디지털 산업 등을 스포츠 산업과 융합시켜 보다 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드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포츠 테이프 ‘메디핑’과 프로틴 제품 전용 스마트 냉장고 ‘프로틴 뱅크’ 등이 출시되었고,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의 체험 마케팅은 전국 어디어서나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을 실시한 계기가 있을까요?
▶ 고객이 제품을 접한 뒤 1분안에 감탄사를 외치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 또한 저의 제품 철학 중 하나입니다. 저희 제품을 직접 접하면 통한다는 자신감도 있습니다. 리커버리 크림을 출시하고 처음에는 골프쇼에서 많은 분들게 발라드렸습니다. 직접 발라드린 분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더 사람 많은 곳으로, 그 다음에는 더 많은 곳으로 찾아가며 백화점 식품관에서도 진행해봤고 전국 각지에서 유동인구가 몰리는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매장을 내며 직접 발라드리면서 많은 분들게 저희 제품을 알리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 박인철 대표이사.

- 차별화된 회사경영으로 유명하신데, 어떻게 회사를 운영하고 직원들과 함께 하고 있는지 좀 자세한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 저희 회사의 기업문화가 독특합니다. 모든 직원이 팀장으로 근무하는 ‘전직원 팀장제’로 회사를 운영하면서 직원 개개인이 엄청난 권한과 책임을 갖고 일 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제 명함에도 ‘대장’으로 나와있는데 ‘대표 팀장’을 줄여 표현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 아래에 꿈과 취미가 적혀있습니다. 저희 회사 전직원 모두 명함에 꿈과 취미를 적게 되어있는데 제 꿈은 ‘사업하는 사람 많이 만들기’로 되어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임직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는 것 또한 제가 기업을 운영하며 해야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 올해 새롭게 출시 된 제품이 있으시다면 어떤 제품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2022년 파워풀엑스는 스마트 프로틴 냉장고 ‘프로틴 뱅크’와 야간에도 빛나는 반려견 리드줄 ‘봉글로’를 출시하여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요즘 ‘단백질 열풍’이 불고 있는데 ‘프로틴 뱅크’를 통해 파워풀엑스의 ‘프쌤’ 등 제품력이 좋은 프로틴 음료, 스낵 등을 쉽게 접근하실 수 있도록 고안한 제품입니다. 프로틴 뱅크를 시작으로 다양한 스포츠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실현시켜 다양한 디지털, 비대면 분야의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려고 합니다. ‘봉글로’는 반려견과의 야간 산책에도 걱정없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밝게 빛나는 반려견 전용 리드줄입니다. 일반적으로 L.E.D. 기술을 적용하여 빛을 내게 하지만 봉글로는 F.E.D.(Flexible Emitting Diode) 기술을 적용하여 물과 충격에 강하며 빛번짐이 적어 반려견의 눈에도 부담이 가지 않도록 제작된 제품입니다. 반영구적이며 배터리 효율 및 내구성을 강화시켜 제품이 폐기 되는 사이클을 최대한 늦춰 친환경적인 리드줄이기도 합니다. 많은 독자 분들의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 최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셨습니다. 소감이 궁금합니다.
▶ 2022년도 중소기업 유공자 포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스포츠 기업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혁신을 보여드렸고 그 과정과 결과를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셨기에 수상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초 멘톨향 없는 스포츠 크림 ‘리커버리 크림’, 세계 최초 프리컷 스포츠 테이프 ‘메디핑’ 등을 통해 제품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또 다른 기업에서 시도 하지 않았던 고속도로 휴게소를 통한 공격적인 체험마케팅을 통해 ‘마케팅 혁신’을, 고정관념을 깨는 패키징 디자인을 통해 ‘디자인 혁신’을 보여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더 놀랄만한 혁신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업무중인 박인철 대장(대표 팀장).

- 기업내 워킹맘들에 대한 특별한 복지 등이 있을까요?
▶ 파워풀엑스는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한 기업입니다. 매월 둘째, 넷째주 수요일을 전사 ‘패밀리 데이’를 지정하여 조기퇴근 제도를 도입하였고 이를 통해 일과 가정 양립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파워풀엑스의 임직원의 대다수가 워킹맘입니다. 통상 스포츠 기업은 남성 근로자 비율이 높은 편인데 기업 내 양성평등에 관심을 갖고 이런 것들이 지켜질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 중에서도 육아하시는 분들게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이 많습니다. 육아하시느라 지친 몸에 릴렉싱을 줄 수 있는 ‘리커버리 크림’, 빨래, 청소 등으로 망가진 손목에 테이핑 할 수 있는 ‘메디핑’, 고른 영양 섭취가 중요한 부모님들을 위한 단백질 음료 ‘프쌤’ 등 파워풀엑스 제품을 통해 조금이나마 힘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대표님께서는 다양한 상생협력을 추구하시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 이유가 있을까요?
▶ 파워풀엑스는 저희 제품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과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것의 가치를 누구보다 잘 아는 기업이기에 더 다양한 형태의 상생을 시도해왔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기업들과의 정보 공유를 통해 더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제품을 많은 소비자 분들게 보여드릴 수 있었습니다.  제품 개발 외에도 고속도로 휴게소 매장 직영 시스템을 도입하여 매니저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매장 운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에 힘이 되도록 노력해왔습니다. 또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회, 한국체육대학교, 서원대학교 등 스포츠, 뷰티 관련 협회 및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하였고 앞으로도 많은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 파워풀엑스에서 제품을 출시 할 때 가장 우선순위로 생각하시는 가치가 있을까요?
▶ 'Zero to One'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드는 것이 저의 제품 철학입니다. 직관적인 혁신 아이템을 통해 세상을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들이 놓치기 쉬운 1%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보통의 스포츠 크림, 마사지 크림 등은 자극적인 멘톨향을 동반합니다. 하지만 파워풀엑스 ‘리커버리 크림’은 멘톨향 대신 조향테일러가 직접 제조한 레몬라벤더향이 나게 하여 바르시는 분들로 하여금 더 편안한 기분을 느끼실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사소하게 보일 수 있는 이 1%가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들어내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화준

경력보유여성을 위한 언론, 커리어+, 출산육아경제, 사회/문화, K클래스, 기획특집, 오피니언 기사제공

뉴스댓글 >

맘스커리어 후원안내

맘스커리어는 경력단절 없는 세상, 저출생 극복, 워라밸을 사명으로 이 땅의 '엄마'라는 이름이 최고의 스펙이 되는 세상, '엄마'라는 경력이 우대받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예비사회적기업 언론사입니다. 여러분들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은행 : 1005-004-582659

주식회사 맘스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