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황지희 원장. |
[맘스커리어=강수연 기자] 평균수명이 늘어난 것이 불행인지 행운인지 모르겠습니다. 예전과는 수명이 2배 이상 늘어나면서 우리는 젊게 늙어가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젊게 늙는다'라는 말 자체가 아이러니합니다. 그만큼 잘 관리된 건강과 동안얼굴은 큰 부자가 되는 것 만큼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기때문이겠지요.
그렇다면 동안얼굴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맑은 피부 빛과 탄력 있는 질감, 입체감 있는 얼굴윤곽라인, 그리고 밝은 표정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수명이 생각보다 늘어나면서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해 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DNA에는 어색한 것에 거부하는 본능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과도한 시술과 수술은 결국 인상을 사납게 만들거나 인공적으로 만들기에 앞에서는 찬사를 듣지만 뒤돌아서면 비아냥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자연스럽고 안전하고 담백하고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예뻐지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것은 평소의 관리 습관에 있습니다. 예전부터 40대 이후의 얼굴은 본인의 책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20대 중반부터 생활습관이나 관리 습관이 중년얼굴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습관을 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하기 어려우면서 손쉬운 방법은 ‘웃기’입니다. 어금니를 물고 억지로 웃는 것이 아니라 앞광대를 들어 올려서 웃어야 합니다. ‘웃기’의 장점은 얼굴을 입체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밝은 인상이 되어 상대방에게 호감을 살 수 있습니다. 또한 웃기 훈련은 얼굴의 근육을 단련시킵니다.
얼굴의 대표적인 근육인 표정근은 기시와 정지가 뼈에 붙어 있지 않아서 중력에 의해 늘어지기 쉽습니다.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근력을 키우면 근육이 단련이 되며 지방등 기타 조직들을 지탱하는 힘이 생깁니다.
다음은 목 스트레칭입니다. 목은 우리 몸과 얼굴을 이어주는 다리인데 거기에는 상하수도관이 있습니다. 동맥과 정맥인데 근육이 뻣뻣하여 피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근육에 영양분공급과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혈색이 나빠지거나 근육에 탄력이 떨어집니다.
대부분이 컴퓨터와 핸드폰사용으로 목의 안정성이 떨어져 있는데 이것은 얼굴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에 수시로 하늘을 바라보고 목을 스트레칭해주면 턱 라인 에도 좋고 눈도 맑아지는 것을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는 머리빗기입니다. 두피는 얼굴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우리의 인상에는 머리숱과 모양이 큰 역할을 합니다. 물론 얼굴근육과 상관관계도 깊이 있습니다. 그래서 두피를 자극하는 빗질은 매우 좋습니다. 감각신경을 자극하여 잠자고 있는 근육에 활력을 주고 필요 없는 먼지나 노폐물을 털어줍니다.
좋은 빗을 구매하여 아침저녁으로 충분히 빗어주시면 결도 좋아지고 머리도 맑아집니다. 마지막으로는 이 닦을 때 잇몸자극하기입니다. 우리의 잇몸이 무너지면 할머니처럼 입술에 주름이 많아지고 얼굴이 변합니다. 이 닦을 때 부드러운 손가락으로 잇몸 마사지를 하면 좋습니다.
간단하게라도 방법을 늘어놓으니 모두 건강에 좋은 방법이네요. 역시 몸이 건강하고 마음이 밝으면 좋은 얼굴, 어린 얼굴, 기분 좋은 얼굴이 나올 것 같습니다.
■ 황지희 원장
-現 얼굴필라테스바이지 원장
-現 유튜브 채널 ‘잠자기전 에스테’ 운영
-前 재활아카테미 NPTA 이사
-前 여성생애주기 관리센터 ‘식스뷰리팁스’운영
[ⓒ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