챙기면 좋은 의료 혜택…의료비 후불제부터 난임치료 지원까지

김혜원 엄마기자 / 2023-01-18 11:00:22
양천구, 고위험 임산부와 난임부부 의료비 지원
도봉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본인부담금 높여
[맘스커리어=김혜원 엄마기자]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시술비 때문에 아이를 포기하는 난임 부부가 적지 않다. 산모와 신생아를 위해 정부에서 건강관리사를 제공해 줘도 본인부담금을 내지 못해 서비스 이용을 못 하기도 한다. 이렇듯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위해 여러 지자체에서 지원정책 마련에 나섰다.

 

충청북도는 의료비 후불제를 시행한다. 형편이 어려워 진료를 받지 못하거나 미루는 취약 계층이 제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의료비를 빌려주는 제도다.

 

충북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보훈 대상자 장애인 등 65살 이상 노인 112358명이 대상이다. 치과 임플란트 무릎·고관절 인공관절 척추질환 ·뇌혈관 수술(시술) 시 의료비를 대출받을 수 있다. 1인 최대한도는 300만 원으로 3년간 매월 분할 상환할 수 있다. 이자는 도가 부담하며 채무자가 빌린 돈을 갚지 못할 경우 그 책임도 도에서 진다.

 

서울 양천구는 19대 고위험 임신 질환을 진단받고 입원 치료를 한 적 있는 '고위험 임산부'에게 최대 300만 원의 의료비를 지원한다. 고위험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과 모자 건강을 응원하고 치료비 등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다.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다.

 

구에서는 '한의약 난임치료' 지원사업도 운영한다. 1인당 최대 1192320원 한도에서 3개월간 한의약 난임치료 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의 90%를 지원하며,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은 서울에서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자연임신을 원하는 원인불명의 난임진단 부부(여자 만 44세 이하), 온라인 신청 또는 거주지 보건소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서울 도봉구는 올해 출산가정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본인부담금 지원을 확대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가 방문해 산모건강관리 신생아 건강관리 산모 정보제공 가사활동 지원 정서지원 등을 정부 바우처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표준화된 서비스이다.

 

지원대상은 6개월 이상 도봉구에 거주한 산모이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종료 후 90일 이내에 구비서류를 지참해 도봉구보건소 지역보건과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이메일 접수 신청도 가능하다.

 

서울 서초구는 만 19~341인 가구 청년에게 건강검진을 해 준다. 검진항목은 신장 기능, 당뇨고지혈증 및 빈혈 A형간염 갑상선 기능 암표지자(남성은 대장암, 췌장암, 간암, 전립선암의 4, 여성은 대장암, 췌장암, 간암, 난소암, 유방암의 5) 풍진(여성) 매독에이즈 검사 소변 흉부 방사선검사 등 총 48종이다. 검진비용은 연 1회 무료다.

 

검진을 마친 1인 가구 청년은 의사와 일대일 맞춤형 상담이 가능하다. 이상 소견자는 전문 의료기관을 안내받고, 대사증후군관리센터에서 정기적인 건강관리도 받을 수 있다. 금연상담 등 각종 건강정보도 제공한다.

 

검진을 받고자 한다면 전날 밤 10시부터 금식하고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 서초구보건소 건강검진센터 및 방배보건지소로 방문하면 된다.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마음건강도 신경 쓴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정신건강 전문요원 등 관련 전문가의 마음건강센터 무료상담과 권역별 정신건강의학과와 연계한 마음건강검진 및 상담을 최대 3회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구에서는 전 연령에게 맞춤형 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결혼을 준비하는 커플을 위한 예비부부·예비맘 건강검진40세 이상 중장년을 위한 행복서초 프리미엄 건강검진65세 이상 어르신의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어르신 건강검진이 있다.

 

서울 강남구는 지난 2일부터 자세균형 측정 장비 등 다양한 신체 계측장비를 도입한 건강 토털케어 시스템 강남구 헬스체크업을 운영한다. 구민들의 바른 자세와 건강생활 실천을 위해서다. 이를 위해 보건소 건강증진지원실을 새롭게 리모델링했다.

 

강남구 헬스체크업몸무게 근육량 지방량 등 체성분 검사를 받을 수 있고 혈압과 스트레스까지 측정할 수 있다. 온종일 앉아서 일하고 스마트폰 사용이 빈번해진 요즘 거북목과 척추측만 등 근골격 기능 문제에 대한 예방에 관심이 높다. 이에 균형 잡힌 자세에 대해 알려 주고, 각종 검사로 신체 불균형 여부를 확인한다.

 

측정항목별 분석 결과에 따라 운동관리사가 개별 심층분석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건강관리를 돕는다.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과 연계해 집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6개월 이내 개선 여부까지 확인한다.

 

검진을 원하는 구민은 사전 예약을 하고 보건소를 방문하면 된다. 검진 소요시간은 30분 이내다.

 

[ⓒ 맘스커리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혜원 엄마기자

김혜원 엄마기자

많이 듣고 정성을 다해 쓰겠습니다.

뉴스댓글 >

맘스커리어 후원안내

맘스커리어는 경력단절 없는 세상, 저출생 극복, 워라밸을 사명으로 이 땅의 '엄마'라는 이름이 최고의 스펙이 되는 세상, '엄마'라는 경력이 우대받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예비사회적기업 언론사입니다. 여러분들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우리은행 : 1005-004-582659

주식회사 맘스커리어

SNS